HTML에서 meta
태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eta
meta
태그는 보이지 않는 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meta
는 부가적인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죠.
예를 들어 구글에 넷플릭스를 검색하고 아내와 같은 로그인 링크를 볼 수 있는데, 그 아래 세부 정보중 '스마트 TV, 태블릿...'과 같은 텍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넷플릭스 홈페이지의 개발자 도구를 통해 확인해보면 meta
의 content
안에 그대로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eta
태그는 닫는 태그가 없이 사용됩니다.
<meta />
위에서 봤던 것처럼 meta
태그는 두 개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name =""
과 content =""
입니다.
Meta 태그 활용
meta
태그는 위와 같이 문서의 정보를 담고 있는 태그입니다. 실제 웹을 설계하고 구축할 때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되는 문서의 정보인 것이죠. meta
는 활용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이용 가능합니다.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 <!-- 해당 문서의 언어 설정 -->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chrome=1"> <!-- 렌더링 모드 설정 아래에 설명이 있습니다.-->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user-scalable=yes"> <!-- 모바일에서 접속시 모바일크기에 맞춘 화면을 렌더링설정 -->
<meta name="title" content="이 문서의 제목은 000 입니다. "/>
<meta name="keyword" content="키워드1,키워드2,키워드3, .... "/>
<meta name="author" content="000"/>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이 문서는 html 소개를 위한 문서입니다. ~~~~ "/>
utf-8
meta
태그 중에 가장 중요한 태그 속성이 있는데, 바로 utf-8
입니다.
<meta charset="utf-8">
이 태그를 사용하면 한글이나 다른 특수문자가 있는 언어를 입력할 때 브라우저가 그 문자들을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는데 이 매타 태그를 사용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텍스트가 보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html
에 사용해야 하는 태그입니다.
SEO 검색 엔진 최적화
meta
태그를 사용하여 SEO
검색 엔진을 최적화할 수 도 있는데, 이는 아까 전에 나왔던 넷플릭스 부분을 보면 됩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html, CSS, JS" />
<meta name="description" content="HTML,CSS,JS 를 활용한 웹페이지 만들기" />
만약 html
, css,
js
를 소개함과 동시에 웹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웹페이지라면, 위와 같이 그 문서의 키워드인 'html
', 'css
', 'js
' 단어를 "keywords
" meta
태그에 담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HTML
, CSS
, JS
를 활용한 웹페이지 만들기'라는 html
문서 소개를 "description
" meta
태그에 담을 수 도 있죠.
이들 meta
태그를 그 html
문서의 사이에 넣어 두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로봇) 이 웹 문서를 검색할 때 "keywords
", "description
" meta
태그를 통해 검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검색엔진은 입력한 검색어와 같은 단어가 keywords
, description
meta
태그 내에 등장하는 문서를 찾아내서 검색 결과를 통해 보여주게 됩니다.
요약해 말하자면 가장 중요한 것은 description
이고 이것이 구글이 검색할 때 찾는 태그이다.
웹 검색 엔진에 검색 피하는 방법
반대로 웹 검색 엔진 로봇에 검색이 안되도록 숨겨줄 수도 있습니다.
웹 크롤러(Web crawler)는 웹 상의 여러 문서들을 긁어서 문서를 적당한 형태로 저장합니다. 웹 크롤러는 기본적으로 긁어 온 웹 페이지 내용을 캐시 형태로 저장해서 매 검색 시마다 웹 전체를 뒤지지 않고 저장된 캐시를 검색해서 빠른 속도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구글의 '캐시')
대표적으로 구글 혹은 네이버는 웹 페이지를 긁어 오는 작업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으며, 크롤링을 자주 하는 곳일수록 캐시 내에 최근 내용이 저장되어 있으므로 보다 최신의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문제는 웹에 이런 웹 크롤러(web crawler)들이 아주 많이 떠돌아다니고 있어서 외부에 노출하고 싶지 않은 문서까지 공개될 수 도 있으며, 심지어 저장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robots
라는 meta
태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nofollow" />
위 태그는 웹 크롤러가 수집을 할 때, index
하지 않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nofollow
는 문서에 링크된 다른 문서를 긁어가는 것을 건너뜁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index,follow" /> <!--이 문서도 긁어가고 링크된 문서도 긁어감.-->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follow" /> <!--이 문서는 긁어가지 말고 링크된 문서만 긁어감.-->
<meta name="robots" content="index,nofollow" /> <!--이 문서는 긁어가되, 링크는 무시함.-->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nofollow" /> <!--이 문서도 긁지 않고, 링크도 무시함.-->
오늘은 이렇게 meta
태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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