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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구글 상위 노출! SEO(검색 엔진 최적화) 최적화 글쓰기 방법

서근
QUOTE THE 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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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SeogunSEOG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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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 엔진 최적화)

오늘은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인 구글 상위 노출에 관련한 SEO(검색 엔진 최적화) 글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의 목표가 구글에 어떠한 키워드 검색했을 때 1페이지의 상단 쪽에 자신의 블로그 게시글이 노출되는 것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2페이지가 넘어가게 되면 그만큼 노출될 가능성도 적어지며, 1페이지 상단의 게시글과의 경쟁에서 많이 밀리게 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맞는 글쓰기는 무엇일까요?

구글 SEO가 좋아하는 구조

포스팅하려는 내용의 정확한 정보

포스팅 하려는 내용의 정보를 글쓴이가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아주 기본적인 말이지만, 이 안에 들어있는 의미는 포스팅하려는 내용의 정보를 블로거분들이 잘 파악해야 그 포스팅 안에 메인 키워드가 서브 키워드와 함께 잘 스며들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메인 키워드'를 잘 찾으셔야 합니다(제목). '서브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 안에서 하고 싶은 큰 카테고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주제로 메인 키워드를 잡았다면 주식 어플, 요즘 핫한 주식 종목, 주식 매수/매도 방법 등이 서브 키워드가 되는 것이죠.

네이버? 구글?

'국내 플랫폼을 전략할 것인가?' vs '구글 SEO에 맞게 글을 작성해 구글 상위 노출을 노릴 것인가?'

네이버 또는 다음 블로그에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메인 키워드들이 제목에 들어가 있으며 글자 수를 1000자, 2000자 또는 사진을 많이 넣어 준다면 대부분 상위에 노출시켜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 식으로 네이버/다음에 맞게 글을 최적화하다가 일명 '저품질' 당하고 해당 플랫폼을 통한 유입이 하루 5000명씩 하던 게 100명 200명으로 떨어지는 아주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되죠.

 

하지만, 구글의 경우에는 국내 플랫폼과는 전혀 다릅니다. 아예 전략 자체를 다르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는 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맞게 글을 작성해 구글 상위 노출을 노리시는 게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구글 SEO에 맞는 글을 작성하면 '저품질'이라는 경험을 하지 않아도 되고, 일을 하거나 심지어 잠을 자는 새벽시간에도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꾸준히 들어오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 구글은 Youtube(유튜브)의 모회사이며, 유튜브와 더불어 구글의 사용자도 한국에서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구글링이라는 단어가 괜히 나온 게 아니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하루 구글 검색량은 1초에 63,000건이나 됩니다. 물론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최고의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본다면 하루 70-80% 이상의 검색이 구글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탈률과 재방문율?

이탈률은 어떻게 잡고 체류시간은 어떤 식으로 늘리지?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탈률을 줄이고 재방문율 높이는 것입니다. 

 

이미 블로그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수천수십만 개가 존재합니다. 고로 중복 게시글도 많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원래 알고 있던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구독자로 하여금 새로운 시각 새로운 정보로 받아들일 수 있게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탈률이 감소하고 체류시간은 늘어나게 되죠.

검색자가 궁금해하는 핵심 내용은 처음에

구독자가 원하는 정답은 상단에? 아니면 하단부에?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구독자가 원하는 정답은 제일 처음에 적어줘야 합니다. 간단하게 정답을 적어주되, 하단부에 상세한 해결법이나 내용을 적어주게 된다면 자연적으로 체류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중요한 내용일수록 더 밑으로 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이 글만 보고 따라 하기 쉽게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정보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남들이 봤을 때 어렵거나 복잡하면 이탈률이 커지기 마련입니다. 별도의 사진과 동영상 없이도 이해하기 쉽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적합한 포스팅 글자 수?

무조건 길게 써야 좋은 걸까..?

그렇다면 적합한 포스팅 글자 수는 몇 자일 까요? 1000자, 2000자도 좋지만 포스팅을 할 때 정확한 정보가 바탕이 되어 구독자로 하여금 흥미 있는 게시글이 된다면 500자여도 좋습니다.

 

만약 10,000자 정도 되는 포스팅인데 '메인 키워드'와 다른 내용인 포스팅 글을 작성하였다면 구글에서는 이걸 귀신같이 알아내서 상위 노출에서 배제시켜 버립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 물론 길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한데, 구글로 유입되는 키워드들이 아주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작성자가 정해놓은 메인 키워드대로 구독자분들이 검색해서 유입되면 아주 좋은 케이스인데 쉽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서브 키워드에서 또 다른 서브 키워드가 파생되고 그 키워드들이 포스팅에 녹아들어 구글에 노출이 되는 현상이 아주 좋은 방향입니다.

 

글자 수에 연연해 길게 작성하시는 것보다 내용을 최대한 잘 전달하도록 작성하시면 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구글 상위 노출을 시켜주게 됩니다.

메인 키워드는 어느 위치에?

메인 키워드는 당연히 제목에 위치해야 합니다. 내 주제에 맞는 정확한 키워드가 들어가고 그 메인 키워드가 포스팅에 스며들어야 합니다.

 

한 가지 팁은 💡 메인 키워드는 첫 문단과 마지막 문단에 위치하는 것이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좋다고 합니다.

 

구글 로직이 포스팅을 검사할 때, 제목과 관련된 내용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데, 메인 키워드가 중간부터 달라지게 되고 그게 문단 끝까지 이어지게 되면(제목과는 전혀 다른 포스팅) 구글 로봇은 '이 글은 제목과 전혀 다른 내용을 다루고 있다' 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맞지 않는 글이라고 판단! 상위 노출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본문과 관련 없는 키워드는 절 때 금지!

TIP
 
 

메인 키워드 위치
메인 키워드는 꼭! 첫 문단과 마지막 문단에 넣어줘야 SEO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가운데 정렬? 엔터?

사용자가 보기 편한 글을 써야 할까 구글 로봇이 보기 좋은 글을 써야 할까?

네이버 블로그를 리뷰하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네이버 블로거 분들은 가운데 정렬과 문단이 끝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엔터 해서 구독자가 보기 편하게 글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이 보기에는 편하지만 구글 '로봇'이 보는 시점에선 아주 꽝! 인 포스팅입니다. 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최적화를 맞추시고 싶으시다면 절대 가운데 정렬과 엔터를 남발하지 않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진? 맞춤법 정렬?

사진을 많이 넣어서 글을 생기 있게 해야 할까?

위에서 말했듯 네이버에서는 사진이 많으면 많을수록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높지만, 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아닙니다. 꼭 필요한 사진이 아니라면 사진을 많이 넣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들어가 보면 아주 최소한의 사진 또는 텍스트로만 작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이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아주 최적화되어있는 글쓰기 양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잘 들어가지 않는 이유가 뭘까요? 네.. 재미가 없습니다. 사진도 없고 뭔가 생기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쓸 때 없는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딱 필요한 내용이 알차게 들어가 있죠. 이것이 바로 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가 원하는 글쓰기 방식입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건 구글은 '로봇'이 좋은 포스팅인지 나쁜 포스팅인지 판단하기 때문에 맞춤법 검사를 꼭 하시는 게 좋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하단부에 '맞춤법 검사' 기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1 태그는 게시글당 하나만

티스토리 단축키 중에 h1은 윈도우: Alt + Shift + 1 / 맥북: 옵션() + 커맨드() + 1 입니다. h1 태그는 게시글당 하나만 사용하는 게 SEO에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티스토리의 제목 1을 클릭해보시면 h2 태그로 설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이유 때문입니다.

모바일 로딩 속도

내 포스팅은 PC 유입이 많은데 모바일도 신경 써야 하는 걸까?

스마트폰 시대인 현재, 모바일 로딩 속도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실제로 SEO(검색 엔진 최적화)의 모바일 페이지 로딩 속도가 랭킹 요소라고 공식적으로 밝히기도 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 테스트를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목요일의 법칙(THU)?!

THU 법칙이란 T(title) 타이틀 태그, H(heading) 헤딩 태그, U(URL)입니다. SEO 작업을 할 때 최적화해줄 요소 중에 하나인데, 이 세 요소에 핵심 키워드를 넣어주는 것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시 꼭 알아야 하는 단어

  • 알고리즘(로직)
    • 구글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게 알고리즘입니다. 약 200가지가 있는데, 관련해선 추후 작성하도록 할게요.
  • 스키마(Schema) - 구조화된 데이터
    • 풍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며, 검색하는 사용자들이 해당 사이트를 선택하게 할 확률을 높여 줄 수 있는 데이터 작업
  • 301 Redirect
    • URL에서 자동으로 다른 URL로 보내버리는 것을 리다이렉트(redirect)라고 합니다. 주소변경을 했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 백링크(Backlinke)
    • 나의 사이트를 타 사이트에 클릭 가능한 하이퍼링크로 심어, 검색엔진으로 가산점을 얻어서 결과적으로 웹사이트 검색 시 노출되는 순위를 상승시켜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내 주소가 타 사이트에 얼마나 많이 링크로 걸렸냐를 중요하게 봅니다.
  • 앵커 텍스트(Anchor text) - 하이퍼 링크
    •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고 볼 수 있는 링크의 일부입니다. Html에선 <a herf> </a> 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소셜 시그널(Social Signals)
    • 다양한 웹사이트(인스타, 페이스북, 정보성 블로그 등)에서 보내는 다양한 링크
  • 화이트 햇 / 블랙 햇(White Hat / Black Hat)
    • 화이트 햇은 검색 엔진에서 권장하는 윤리적, 윤리적, 투명하고 처벌받지 않는 SEO 기술을 포함합니다.  SEO를 수행하는 합법적인 방법입니다. (나쁜 거)
    • 블랙 햇은 앵커 텍스트와 같은 것을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불법적으로 클릭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구글 SEO  기준을 어기고 빠른 결과를 얻으려 하는 것. (좋은 거)
  • 게스트 블로깅(Guest Blog)
    •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게스트로 게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외부 백 링크와 더 많은 노출을 얻습니다.
  • 온 페이지 & 오프 페이지(On page SEO & Off page SEO)
    • 온 페이지는 콘텐츠, 제목, 키워드, 링크 등을 웹사이트에서 게시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 오프 페이지는 사이트의 검색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해 사이트 외부에서 행해지는 행위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백링크, 소셜 시그널 등이 있습니다. 즉, 구글이 독자의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가 없는가를 반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모바일 친화적(Mobile Friendly)
    • 모바일에서 접속했을 때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가를 의미합니다.  위 링크에서 자신의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지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속도(Page Speed)
    • 웹페이지의 속도 또한 SEO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에 하나인데 위 링크에서 자신의 웹사이트의 속도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SSL(https)
    • 인터넷을 안전하게 만드는 중추이며 웹 사이트를 보호하는 데 필수입니다. http를 사용하는 것보다 https를 사용하는 것이 SEO에 좋으며 주소 옆에 자물쇠가 있다면 SSL을 사용 중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 Dofollow / Nofollow
    • Dofollow는 앵커 텍스트를 통해 텍스트에 링크를 걸어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Nofollow 링크는 rel = "nofollow"태그가 있는 웹 사이트에 대한 링크입니다. 즉, 정보성이 없는 이미지나 광고에 링크를 걸어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블로거 분들이 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셔서 높은 수익률을 받으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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